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잘 하고있다고 착각하지마라

by Naker 2022. 8. 11.

열심히 사는 삶에 대한 착각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의 인생을 열심히 살아갑니다. 자신만의 위치에서, 자신만의 환경을 보고 자라고 그 환경에서 열심히 살고자 노력하죠. 이 열심히 사는 삶에, 자신의 생각, 자신의 의지가 얼마나 많이 들어있을까요?

 

저는 자신의 삶에 대한 통제권이 굉장히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는 사람 중 한 명으로써, 지금 열심히 사는 사람들이 세운 목표들에 자신의 생각이 얼마나 들어갔는지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주변 사람들이 모두 일반적인 기업에 취직해서 임원진까지의 승진을 목표로 삼고, 그 목표들을 인생의 전반적인 목표로 삼는 사람들이라면, 나 스스로도 그런 삶을 추구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는 굉장히 자연스럽고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제 기준으로 봤을 때 본인이 직접 선택한 인생이라는 생각은 들지 않더군요.

 

그런 사람이 새로운 길을 만나면 어떻게 될까요? 임원으로의 승진이 아닌 새로운 유형의 인생을 접하고, 직접 경험해보면 새로운 인생을 추구할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저는 최대한 많은 경험을 통해 자신을 찾는 여정을 떠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나에 대한 착각

저는 항상 이런 생각을 가졌다는 사실로부터 위안을 얻곤 했습니다. 하지만 저 또한 그저 일을 벌여놓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그런 사람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여러 경험을 통해 자신을 찾는 여정을 떠나야 하는데, 기존의 삶의 패턴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 스스로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생각만 하고 실행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생각의 늪에서 빠져나와 실행을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