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쓸데 없는 것은 없다

by Naker 2022. 8. 31.

성공한 많은 사람들이, 도전해보고 실패를 경험하라고 합니다. 아무리 의미없어 보이는 경험이라도 지나고 보면 쓸데 없던 것이 없었다라고 말하죠.

 

그러나 몇몇 사람들은 그 말에 대해 반박합니다. 도대체 왜 쓸데 없는 것이 없느냐. 똥인지 된장인지 찍어먹어봐야 아느냐. 이러한 말들과 함께, 새로운 도전과 경험에 회의적인 태도를 보이죠. 개인적으로 도전과 실패를 경험하는 것이 자신이 성장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배움의 정도에는 역시 사람마다 차이가 나겠죠. 저는 이 배움의 정도에 차이가 나는 이유가 바로 도전, 경험, 실패를 대하는 태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서 새로운 경험과 실패에 회의적인 사람들은 과연 그 경험에서 얼마나 배울 수 있을까요? 한번의 실패로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똥인지 된장인지 찍어 먹어봐야 아냐'라는 생각의 뿌리를 더욱 깊게 내리게 만들진 않을까요? 경험이 무조건적인 성장을 이뤄준다는 절대적인 진리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참일수도, 거짓일수도 있는 이야기이죠. 그러나 이를 참으로 믿고 행동하는 사람에게는 실패가 두렵지 않을  것이고, 그 과정에서 기울인 주의만큼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사람은 주의를 기울인 것만 기억합니다. 회의적인 사람은 같은 도전을 해도 상대적으로 적은 주의를 기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패로부터 얻는 성장의 차이가 존재할 수 밖에 없죠.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