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돈이 아닌 가치를 쫓기

by Naker 2022. 7. 31.

돈을 많이 벌고 싶다면

기존에는, 지금의 생활이 답답하고, 돈을 많이 벌고 싶고, 시간을 자유롭게 통제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아주 단순하게도, 그러기 위해서는 돈을 많이 벌어야 한다고 생각했죠. 돈을 어떻게 많이 벌지는 모르지만 막연하게 돈을 많이 벌고 싶다는 생각은 누구나 가지고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결국 돈을 많이 벌려면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요?

이러한 답답함 때문에 이미 제가 원하는 결과를 이뤄낸 사람들이 쓴 책들을 읽기 시작하면서 생각의 방향이 무언가 잘못됐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기존에는 그저 '돈을 벌고 싶다', '내 가치가 증가하면 돈은 알아서 올 것이다.'와 같이 생각하면서 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마음만 먹으면 어떤 환경에서든 성장할 수 있다고 하기에는 스스로가 마음을 먹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게 됐고, 나 자신은 그 정도 사람이 아니란 것을 깨달으면서, 어떠한 상황에서도 내 가치를 증가시키는 것은 힘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면서 결국 수많은 뉴 리치, 경제적 자유를 일찍이 이룬 사람들의 이야기를 보면서 한 가지 특징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들은 작게나마 세상에 그들이 줄 수 있는 가치를 제공한 사람들이었고, 그 과정에서 스스로의 가치를 증가시킬 수 있었죠.

세상에 가치를 제공하다

이러한 내용도 이미 알고는 있었지만, 내 한 몸 건사하기 바쁜 와중에 어떻게 세상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겠냐고 생각을 했던 것 같습니다. 그러다가 점점, 사업을 성공적으로 키워낸 사람들은 그것이 사업인 줄 모르고 시작했다는 이야기나 우노 다카시의 장사 기법들을 바라보면서, 단순히 돈을 많이 벌고 싶다가 아닌, '사람들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싶다'의 관점에서 행동을 해낸 사람들이 성공한 사람들인 경우가 많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죠.

머리를 한 대 맞은 느낌이었습니다. 결국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든, 시간을 자유롭게 쓰기 위해서든 그만큼의 가치를 사람들에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죠.

사람들은 흔히, 자기를 과소평가하며 어떻게 자신이 세상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냐는 듯이 생각하곤 합니다. 하지만 알바를 하든, 취직을 해서 일을 하든, 자신을 잘 꾸미든, 노는 게 즐겁든, 자신이 재밌다고 생각하는 것과 자신이 잘하는 것에서 세상에 작게나마 줄 수 있는 가치를 찾을 수 있다면 그저 그 가치를 제공하기만 하면 됩니다. 심지어는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플랫폼들 마저도 발전 중에 있으니 자신이 잘하는 것을 제공하기 위해 열정만 쏟을 수 있다면 세상에 가치를 제공하는 사람이 되기는 이전보다 훨씬 쉬워진 것이죠. 이렇게 가치를 제공하는 과정이 쉬워짐에 따라서 사업으로 성공하기 힘들었던 과거에 비해, 현재에는 많은 사람들이 사업으로 성공을 하고 있는 것이죠.

가치를 제공하는 기버

평소 책을 읽는 속도가 빠른 편은 아니지만, 약 한 달간의 기간 동안 경제적 자유를 이뤄낸 사람들이 써낸 자기 계발서,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우노 다카시의 장사의 신이란 책을 읽어오면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기버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짧다면 짧은 시간인 한 달 동안 읽은 책들이 자신들의 길을 알려주면서 가치를 제공한 만큼, 저 스스로도 이런 가치들을 제공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누군가의 시간, 혹은 누군가의 돈을 제공받을 수 있다고 일침을 날려준 거죠.

단순히 돈을 벌어보자라는 생각으로 어떤 것을 쫓게 된 경우에는 항상 눈에 띄는 결과가 없었습니다. 스스로에게 열정이 샘솟지도 않았고, 오히려 이런 일도 해보았다는 자만심이 생기면서 자기 합리화를 해버리게 됐죠. 열정이 샘솟지 않았는데도 이런 일을 해냈다느니, 이렇게 대충 해도 누군가 돈을 쓴다느니 하는 멍청한 생각들만 했고, 나중에 가서는 어떻게 돈을 벌지 고민하고 있는 스스로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누군가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기버들은, 연봉을 일일이 재지 않고 자신이 가치를 주고 열정을 쏟을 수 있는 무언가에 매달리며 결국 세상에 커다란 가치를 선사해줍니다. 열정이 있기 때문에 중간에 그만두지도 않고, 열정이 있기 때문에, 그만큼 가치 있는 무언가를 제공하려고 노력합니다. 이러한 기버들의 마인드, 기업가적 마인드를 갖추어야 사람들이 진정으로 당신에게 돈과 시간을 투자하는 겁니다. 오로지 가치를 제공받기 위해 이것저것 따져가며 괜찮은 일만 골라서 하게 된다면, 그만큼 세상에 줄 수 있는 가치들 중 어떤 가치들을 내가 제공할 수 있는지 알기 힘들어지며, 결국 자신에게 더 높은 가치를 제공해준다는 사람에게 가서 매일 똑같은 일을 반복하게 되죠.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