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술 블로그, 왜 난 시작도 어려운걸까

by Naker 2022. 4. 17.

기술 블로그, 나도 꼭 해야겠다

앱, 웹, 시스템, 윈도우 애플리케이션 등 어떤 것이든 구글 검색을 통해 다른 사람들이 작성해놓은 기술 블로그를 참고하고 개발을 합니다. 저 또한 다양한 기술 블로그들로부터 도움을 많이 받았고, 그만큼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술 블로그를 만들어보고 싶다고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저뿐만이 아니라 모든 개발자들이 비슷하게 생각할 거 같은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시작을 미루고 있습니다. 시작을 미루는 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그중 가장 큰 이유는 욕심입니다. 처음 개설하는 기술 블로그임에도, 사람들은 높은 퀄리티의 아웃풋과, 사람들의 관심을 끌만한 블로그 디자인, 그리고 직접 블로그를 만들어서 글을 제공하고 싶다는 생각 등의 다양한 욕심들로 기술 블로그의 시작을 미루는 것이죠. 그 외에도, 어떤 글을 써야 할지에 대한 고민과 플랫폼 선택 등 수많은 고민들 때문에 머리가 복잡해지기도 합니다. 복잡해진 생각으로 인해서 당장의 대답을 회피하고 언젠가는 기술 블로그를 시작할 거니까, 여유 있을 때 천천히 기술 블로그를 어떻게 시작할지 생각을 해보자라는 마인드로 시작을 미루고 미룹니다. 하지만 정작 여유가 있을 때는 열심히 딴짓을 하고 있는 스스로를 발견하게 되죠. 저는 여유 있는 주말에 항상 뒹굴뒹굴거리다가, 회사에서 일을 시작할 때 기술 블로그를 시작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면서 결국 어떤 방식으로 기술 블로그를 시작할 지에 대한 생각을 여유 있게 못하겠다고 하면서 또 미뤄버리고 주말에는 또 뒹굴뒹굴거리는 악순환을 겪었습니다. 더 이상 미루면 진짜 시작도 안 하겠다는 생각 때문에, 일단 퀄리티가 낮아도 좋으니까 시작해보자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술 블로그에는 어떤 내용을 넣어야 할까

기술 블로그라고 해서 무조건 테크 관련 내용들만 넣어야 하는 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글도 기술 블로그를 처음 작성하기까지 거쳐온 제 생각들에 대해 주로 이야기를 하고 있죠. 사실 어떤 내용을 넣을지는 일단 시작한 뒤에 천천히 기틀을 잡아나가는 것이 더 좋습니다. 여러분은 기술 블로그를 시작하기로 마음먹은 시점에서 이미 어떤 글을 쓰고 싶은지에 대해 생각해둔 부분이 있을 거고, 그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키는 게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여태 미뤄왔던 블로그를 시작해야 한다는 부분이 가장 중요하죠. 저는 항상 기술 블로그에 체계적이고 유용하면서도 사람들이 감탄할만한 글을 써내는 상상을 하곤 하는데, 사실 그 단계까지 가기 위해서 여태 해낸 것은 혼자만의 상상뿐이었죠. 이런 상상들을 그저 망상으로만 남기지 않기 위해서 기술 블로그를 시작하고 여러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좋은 글을 써낼 수 있도록 성장하는 것이 기술 블로그의 포인트입니다. 당장은 이렇게 전문적인 테크 관련 이야기가 아닌 기술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계기나, 여러분이 가져왔던 생각, 기술 블로그에 대한 관점들로 첫 글을 풀어나가는 것도 굉장히 좋은 방법입니다. 그렇게 부담이 적은 상태에서 앞으로 천천히 구상했던 테크 관련 지식들을 블로그에 써 내려가면서 스스로의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죠.

일단 뭐라도 적고 보자

처음 기술 블로그의 주제로 사이드 프로젝트를 실행한 뒤에 느낀 점이나, 어려웠던 부분을 어떻게 해결했는가 혹은 그 사이드 프로젝트가 만들어지는 과정 같은 것들을 글로 풀어서 설명하는 것, 아니면 애초에 개발 입문자를 위한 글 등등 다양한 주제를 후보로 놓고 어떤 글을 써야 할지에 대해 고민을 했습니다. 그런데 고민했던 주제들 모두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고, 선택 장애가 찾아온 저는 역시 고민으로만 남기고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차라리 이런 고민조차 블로그 글에 써 내려가는 게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블로그 글 주제를 선정하는 과정조차도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될 테니까요.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이런 때에 잘 어울리는 게 아닐까요. 어떤 플랫폼이든, 어떤 주제든 일단 선택하고 시작을 하다 보면, 글을 작성하는 데에 가속도가 붙고, 퀄리티도 자연스럽게 높아질 거라고 믿습니다. 다만 시작하고 그대로 방치해버리면 안 되겠죠. 꾸준히 글을 작성할 수 있도록 시간관리도 하고, 블로그 퀄리티를 위해 시각적 자료도 준비할 수 있도록 노력하면서 블로그를 키워나가 봅시다.

댓글0